본문 바로가기

도파민, 당신의 일상에 미치는 영향?

문화 앞잡이 2023. 11. 29.

도파민-일상-영향
도파민, 당신의 일상에 미치는 영향

 

쾌락 호르몬,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도파민..

도파민은 중추신경계에 존재하는 신경 전달 물질로서 '세로토닌'과 더불어 우리의 삶에 어쩌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호르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도파민이 우리에게 부여하는 삶의 영향이라는 것은 우리를 이롭게 하는 순기능적인 측면이 있지만, 역기능적인 측면도 존재하기 마련인데, 특히 역기능적인 도파민의 폐해는 신체적, 정신적인 삶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오늘은 일상생활에 미치는 도파민에 대해서 알아봐야겠습니다.

 

1. 도파민이란?

도파민은 중추신경계에서 신경 전달 물질과 호르몬으로 작용합니다. 아마도 가장 널리 알려진 기능으로 사람의 쾌감, 행복, 즐거움 등의 신호를 전달해서 사람에게 행복감을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도파민은 자체적으로 쾌감이나 행복감을 준다라는 것보다 이런 느낌을 지속 또는 강화하기 위한 특별한 행동을 강화시키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도파민은 쾌감, 행복감을 지속 또는 강화하기 위하여 특정행동 등을 지속하거나 더욱 레벨업 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2. 도파민의 기능

도파민은 정신적인 질환부터 시작하여 신체적인 질환까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파킨슨 증후군, 정신분열, 우울증, 약물중독 등은 도파민의 결핍, 또는 과다분비로 촉발되는 질환으로 특히 중독과 관련해서는 약물중독뿐만 아니라 게임, 티비, 영화, 도박, 소셜미디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확대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도파민의 불균형 : 인위적 보상의 출현

보통의 경우 우리는 생활하는 데 있어서 경험하게 되는 자녀의 양육, 먹는 거, 마시는 것을 접하게 될 때 즐거움과 행복감을 느낍니다. 이것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즐거운 감정이며, 보상효과와 연결되어 반복적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어 동기부여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담배, 마약, 술, SEX, 소셜미디어 등과 같은 인위적인 보상도 존재하게 됩니다. 이것은 자연 보상보다 더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런 인위적 보상은 자연적인 보상보다 훨씬 많은 양의 도파민이 분출되고 더 강력한 즐거움과 행복감을 주게 되어 기존의 일상의 즐거움을 주는 자연 보상은 상대적으로 밋밋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마치 소셜미디어(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등)를 하루라도 일정시간을 하지 않으면 삶이 재미없고 우울해집니다.

 

도파민 중독 자가테스트

 

4. 도파민의 불균형 : 중독

도파민의 불균형은 바로 중독으로 이어집니다. '중독'은 특정 물질 또는 특정 행동을 더 많이, 더 자주 하게 되고 더 과하게 함으로써 나의 의지로는 그것을 멈출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흔히들 얘기하는 '자제하기가 불가능한 지경'을 말하는 것입니다.

 

  • 인위적 보상 행위(인터넷, 마약, 음란물등) 은 자연보상보다는 빠르고 쉽게 뇌에 보상을 줍니다.
  • 보상을 통해 행복감을 강하게 주니 인위적 보상행위를 반복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도파민이 계속 분출이 됩니다.
  • 과다한 도파민 분출이 감지되면 뇌에서는 도파민의 양을 정상적으로 줄입니다.
  • 뇌의 명령으로 도파민 양이 감소하게 하니 하루하루가 밋밋하고 재미가 없고 우울합니다.
  •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더욱 강력한 인위적 보상행위를 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도파민은 뇌에서 명령을 내려 그 양을 조절하는데 중독에 이르게 되면 뇌의 명령을 무시하고 내 마음대로 인위적으로 도파민의 양을 조절하려고 하기 때문에 뇌에서는 점차적으로 도파민을 조절하는 기능이 점차적으로 상실됩니다.

 

5. 도파민의 불균형 : 신체적, 정신적 질환

인위적, 의도적으로 도파민의 양을 조절하는 경우는 정신질환, 신체적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미 뇌에서는 자연스러운 도파민 제어가 불가능한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도파민의 양을 줄이려는 행위보다는 대개는 즐거움을 위해 증가시키려는 행위가 대부분입니다.

도파민 분비가 부족하게 되면 대부분 의욕이 저하되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고, 우울감이 옵니다. 한마디로 재미없는 삶이 되어 버립니다. 파킨슨 병, 주의력 결핍 장애(ADHD) 환자인 경우 도파민 결핍이 하나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반면 과다할 경우는 언급한 '중독'의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6. 균형 잡힌 도파민 관리

도파민은 특별한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그냥 뇌의 명령으로 자연스럽게 분비되고 조절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유연한 뇌관리를 해 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충분한 수면

건강한 뇌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충분한 수면을 통해 뇌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몸의 에너지와 호르몬이 생산하고 축적하기 때문에 수면은 건강한 내일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취미

도파민은 내가 원하는 것, 좋아하는 일을 할 때 분비가 됩니다. 정신, 신체의 영향을 가져다주는 인위적 보상 행위보다는 평소의 생활습관을 참고하여 새로운 도파민 분비를 위한 등산, 친구와의 만남, 독서 등의 취미생활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균형 잡힌 식사

단백질, 지방 견과류, 생선, 육류 등 도파민의 분비에 영향을 주는 영양소를 공급해 줍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건강한 식단이면 됩니다.

 

마치며

도파민은 인생의 즐거움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 즐거움이 누리를 살게 해주는 원인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도파민은 우리의 뇌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니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살아가면서 어느 순간부터 각종 유해한 미디어에 노출이 되고 이로 인해 심각한 중독의 상태에 이르는 많은 사람들을 보아왔습니다. 중독의 관점에서 보는 도파민 관리는 나의 마음가짐에 달려있을 것 같습니다. 일상생활을 액티브하게 살기 위해 한번 정도는 자신의 삶을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


네이버 애널리스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