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냄새, 홀애비 냄새를 없애는 방법

문화 앞잡이 2023. 7. 18.

나이가 들수록 심해진다는 노인냄새, 홀애비 냄새로 인해 삶이 위축되시나요? 외출하기가 어려우십니까? 특히 연세가 많으신 분들에게서 나는 퀴퀴한 냄새로 인해 사랑하는 손자, 손녀와 관계가 멀어지다면 반드시 냄새를 제거해야만 합니다. 노인냄새, 홀애비 냄새를 없애는 법은 쉽게 알려드리오니 이대로만 하시면 냄새와의 이별을 하게 됩니다. 믿고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노인냄새 홀애비냄새 없애는법 이미지
노인냄새 홀애비냄새 없애는법 이미지

 

 

1. 노인냄새, 홀애비 냄새의 원인

1.1. 감소하는 땀, 그리고 노넨알데하이드

노화가 진행되면 신체에도 변화가 생겨 땀의 배출이 감소하게 됩니다. '땀이 나지 않으면 냄새가 덜 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질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땀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중요한 것입니다. 땀이 적당히 나지 않는다는 의미는 몸 안의 노폐물이 제대로 밖으로 배출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0대부터 나오기 시작하는 노인냄새의 주요 원인은 '노넨알데하이드(흔히 '노넨알'이라 합니다.)'라는 물질입니다. 이 역시 감소하는 땀으로 배출되기 쉽지 않습니다. 당연히 노인냄새, 홀애비 냄새가 시작이 되는 겁니다.

노넨알데하이드는 피지 속의 지방산이 산화하여 만들어집니다. 이것은 노화로 인해 피부 또는 머리카락 등에서 발생하여 공기 중에 산화하여 기름기의 형태로 남아 있는데 노인냄새, 홀애비 냄새 같은 퀴퀴한 냄새를 발생하게 됩니다. 노넨알은 노화가 되면 될수록 더 많이 생성이 되어 모공에 쌓이게 되어 더욱더 부패한 냄새로 발전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또한 노넨알 생성을 촉진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1.2. 신체 내의 문제

노넨알과 더불어 노인냄새의 원인은 노화로 인한 신체변화입니다. 신체변화로 인해 체질까지 변하게 되어 암모니아, 페놀 등의 악취 성분이 배출될 수 있습니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발생하는 요실금, 또는 요실변 등은 악취의 주된 원인 되고 있습니다.

 

1.3. 구강건강의 불균형

노화가 진행되면 입안의 타액이 급격히 감소하게 되면서 구강 건조증 증세가 발생합니다. 흔히들 입이 마르게 되면 혀가 말리는 현상까지도 생깁니다. 이로 인해 입속의 세균은 더욱 증가하고 치석도 발생합니다. 치아, 잇몸의 질환도 생기게 되어 구취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2. 노인냄새, 홀애비 냄새를 없애는 법

가장 중요한 원인은 역시 노넨알이며, 해결방법은 노넨알을 없애는 것입니다.

모공에 쌓여있는 노넨알 기름기를 없애야만 쾌적한 생활과 함께 주변인과의 관계도 회복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당연히 샤워나 매일 옷을 갈아입는 것은 기본이니 더 이상 언급은 안 하겠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해도 노인냄새가 없어지지 않는다면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2.1. 미지근한 물

물이 우리 몸에 좋다는 것은 이미 다들 알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이런 물이 노인냄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물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신진대사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체내의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 촉진을 위한 최적의 물의 온도는 40도 정도라고 하니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2.2. 주기적인 광합성

집에서 은둔하시는 기간이 긴 분일 수록 노인냄새가 압권인데, 그 이유는 햇빛을 많이 보지 않기 때문입니다. 맑은 날의 주기적인 산책은 냄새를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햇빛을 맞으면서 하는 산책 또는 외출은 피부 살균효과와 피부염증 예방에 좋습니다. 냄새의 주원인인 노넨알을 없앨 수 있는 것은 햇빛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2.3. 샤워하는 방법

일상적인 샤워로 인해 노인냄새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노넨알'이 쌓이는 곳을 집중적으로 닦는다면 효과적입니다. 사타구니 피부가 접히는 곳, 겨드랑이, 그리고 발가락 사이 등 입니다. 조금만 신경을 써서 집중적인 케어를 한다면 엄청난 효과를 보실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아울러 더욱 확실한 방법을 원하는 분들은 주기적인 사우나(또는 욕탕)를 추천드립니다. 사우나는 몸을 덥게 만들어 모공이 열리게 하고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2.4. 항산화 식품

기름기 많은 음식을 드시는 분들과 항산화 식품을 드시는 분들은 냄새의 차이가 확연하다고 합니다. 산화로 인해 노넨알이 생성되었다면 항산화 식품으로 더이상의 산화작용을 줄이거나 없애는 것입니다. 쉽게 말씀을 드리면 항산화 식품을 많이 드시면 냄새를 없애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현미, 메일, 사과, 딸기, 토마토, 고추 등을 추천드립니다.

 

2.5. 구취 관리

개인적인 차이는 있지만 양치만 한다고 해서 구취가 제거되는 것은 아닙니다. 혀의 백태제거, 치실 등의 구강 청결제품 사용도 구취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입안의 침샘을 자극할 수 있는 껌 등을 이용하면 입안이 마르지 않게 되어 구취관리에 효과적입니다.

 

마치며

노인냄새, 홀애비 냄새의 원인은 줄어든 땀, 침의 분비량 등의 원인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 마시기, 산책하기, 샤워하기, 항산화식품 먹기, 구강관리를 해야 합니다. 아무쪼록 상기한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자신감 있는 생활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댓글


네이버 애널리스틱